1. 시각 예술
시각 예술은 미술 장르와 개념 미술, 만화, 삽화, 성소수자 미술, 수학과 예술, 장식 예술, 전위 예술, 정치 예술, 종교 미술, 종이 예술, 카툰, 초상, 풍경화를 하위 개념으로 갖고 있습니다. 즉,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예술들을 칭합니다.
2. 미술
그중 미술이란, '아름다울 미'를 재현하거나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여러 재주 또는 기예를 뜻하고, 공간적 또는 시각적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예술이며, 여러 형태로 존재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도구와 표현법에 따라 장르를 나눌 수 있습니다. 시각적인 방법 또는 조형적인 방법으로 사람의 감정이나 뜻을 나타내는 예술의 한 종류라 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는 판화를 포함한 회화와 조각이 있고, 대표적인 미술의 한 장르지만 현대에 와서 한 영역이 아니라 물리적인 재료를 한층 넓어진 특정한 장소에 설치함으로써 미술가의 뜻을 전달하는 설치 예술이 있으며, 다양한 작가들이 새로운 뉴미디어 매체를 통해 선보이는 비디오 아트가 있습니다. 이를 대표하는 이는 작가 백남준이 있습니다. 또한, '마르쉘 뒤상'이 후 등장한, 개념 자체가 결과물이 되는 개념 미술, 특정 풍경이나 장소를 대상으로 하는 장소 특정적 대지 미술 등이 새롭게 이 영역에 추가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새로운 매체와 소재들의 사용에 따라 미술의 영역은 계속 늘어나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3. 디자인
디자인은 명사로서는 다양한 사물 혹은 시스템의 계획 그리고 제안의 형식이나 물건을 만들어내기 위한 제안이나 계획을 실행에 옮긴 결과를 의미하고, 동사로서의 디자인은 이것들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지시한다는 것과 표현한다는 것과 성취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 라틴어의 '대시 그나레'에서 나와 유래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흔히 알고 있는 일원화 된 디자인의 정의는 존재하지 않으며,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각자 다른 분야에서 다양한 의미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이는 그래픽 디자인, 게임 디자인, 무대 디자인, 패션 디자인, 산업 디자인 그리고 오늘날에는 웹 디자인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합니다. 일반적인 디자인 결과물은 다양한 목적을 동시에 효과적으로 이루어야 하므로 디자인 업무는 그 과정에서 다양한 측면들을 고려해야 하고, 따라서 과정으로서의 디자인은 디자인되는 물건이 디자인되는 방법과 이에 참여하는 개인과 참가자의 분야 그리고 그러한 다양성에 따라 많은 다양한 방법과 형태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철학에서는 추상적인 단어로서 디자인을 어떠한 패턴 혹은 존재 이유와 목적을 가진 의미로 칭하기도 합니다.
4. 디지털 예술
디지털 기술을 핵심으로 사용하는 예술 작품이나 예술 작업의 전반을 칭하는 디지털 예술은 조각, 설치 등 기존의 미술 작업 방식을 변화시켰고, 1970년대 이후 컴퓨터 아트와 멀티미디어 아트, 미디어 아트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던 다양한 예술 작품과 작업이 미디어 아트라는 새로운 개념의 범주 안에 포함되었습니다. 넷 아트, 가상 현실 등 새로운 형식이 예술적 작업으로 인정되고, 디지털 아티스트라는 단어는 예술 작업 과정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표현하는 아티스트를 설명하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디지털 아트'는 대량 생산 방식 혹은 디지털 미디어를 사용하는 동시대의 모든 예술 작업을 지시하는 데 적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와 핸드폰 등 전자기기의 발전과 함께 멀티미디어의 기술도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또한 시각 예술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멀티미디어 관련 기술로 1976년 CD의 경우 한 장당 약 650MB로 신문 이미지를 23만장, 사진의 경우 7천장 정도를 저장할 수 있으며 DVD, 블루레이의 등장으로 인해 더욱더 많은 미디어 데이터를 다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멀티미디어는 여러 형식의 정보 콘텐츠와 정보 처리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즐거움을 주는 미디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문자만 처리할 수 있었던 초기의 컴퓨터는 단순했지만, 입력과 출력의 기술 향상으로 음향을 더하고 영상을 더하여 다양한 매체를 처리하며 발전되었습니다. 여기서 멀티미디어는 넓게 보면 미술의 전통적인 복합 매체와 비슷하고, 전자 매체를 사용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저장하고 경험하는 데 쓰입니다. 멀티미디어는 컴퓨터 정보가 전통 매체인 텍스트와 그래픽을 더불어 이미지,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상호 작용을 통해 표현될 수 있다는 뜻도 가집니다.
5. 미디어아트
미디어아트에는 넷 아트, 뉴 미디어, 대체 현실 게임, 대화형 매체, 미디어 파사드, 비디오 아트, 실감형 가상 현실, 아스키 아트 등이 속하는데, 융합예술이라고도 합니다. 영화, 사진 등의 발명 이후 이런 신기술들을 사용하는 예술이 미디어아트입니다. 새로운 매체를 사용한다는 점은 나타내기 위해 뉴미디어 아트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미디어 아트라는 용어와 뚜렷이 구분되어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사실 뉴미디어 아트라는 용어일 뿐, 미디어 아트라는 용어도 매우 광범위하고 모호한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다르게 보면 퍼포먼스나 바디 아트 역시 미디어 아트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는 넷 아트, 웹아트 상호작용 예술 등의 용어 역시 마찬가지이고, 이러한 용어 정의의 모호성은 아직 예술이 진행되는 단계에 있어 관련자들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기 떄문입니다. 이는 포스트모더니즘 이후 문화의 일면으로 다양성과 혼 종성이 강조되는 이유도 있습니다. 기존의 예술과 다른 점으로는 작가와 관객의 상호작용이 존재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조각 같은 전통적인 예술은 정적인 제작물로서 심리적 상호소통이 우선적인 데 비해서 미디어아트는 대중매체를 이용함으로써 심리적일 뿐만 아니라 인터페이스를 통한 물질적인 상호작용도 일어나고, 동적으로 상대를 마주하기도 합니다. 대중과의 소통이 직접적으로 변화했다고 보면 됩니다. 대중매체가 매우 발달한 현재는 미디어아트를 단순한 예술을 넘어 일상으로까지 안내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예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이란, 그리고 우리의 한국음악 (0) | 2022.10.14 |
---|---|
미술 기초, 기법과 재료 그리고 미술 학교는 어디? (0) | 2022.10.14 |
돌 균형잡기도 행위예술! (0) | 2022.10.11 |
오페라에서 스턴트까지, 연기를 더한 공연 예술 (0) | 2022.10.11 |
조형 예술의 뜻, 건축부터 회화까지 (0) | 2022.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