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은 공연 예술, 시각 예술, 조형 예술, 주제별 예술제로 분류합니다. 그 중 공연 예술을 다뤄봅니다.
거리 공연
버스킹이라고 하는 거리 공연은 말 그대로 길거리에서 자유롭게 공연하는 것을 말합니다. 버스킹하는 공연자를 버스커라 부르며 그런 그들은 악기와 마이크, 휴대용 앰프 등을 가지고 거리 곳곳에서 관객과 소통하며 음악을 즐깁니다. 한국에서는 홍대와 건대 입구, 대학로, 해운대 등 특정한 유명 거리에서 거리공연을 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축제나 이벤트를 통한 거리공연도 활발합니다. 외국에서는 프랑스의 파리, 아일랜드의 더블린 등이 유명합니다.
일본의 다케노코족
야외에서 독특하고 화려한 의상을 착용하고 디스코에 맞춰 스텝 댄스를 추는 사람들을 일본의 다케노코족이라고 합니다. 1980년 무렵, 다케노코족은 전성기를 맞이했었고, 이 당시에 나고야시 등 지방 도시의 공원과 도쿄의 기치조지와 이케부쿠로와 같은 곳에서 다케노코족이 춤을 추었습니다. 후반에 롤러 족, 악기밴드, 브레이크댄스 등 퍼포먼스 집단에 밀려 그들의 열풍은 수그러들었습니다.
로열 드 뤽스와 지지거, 그리고 곡예
1979년 낭트에서 결성된 로열 드 뤅스는 거대 인형극 거리 공연 단체입니다.
지지거는 주로 아이들을 상대로 이야기 각각의 장면의 그림들을 겹쳐놓고, 그 그림을 한 장씩 꺼내 보여주면서 구연가가 이야기를 들려주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메이지 시대 이후 입회식이 쇠퇴하면서 오늘날엔 평회식 지지거를 주로 가리킵니다. 둘은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특징이 있습니다.
곡예란 재주넘기, 공 타기, 줄타기 등의 연예기술이나 서커스 기술을 말합니다. 그렇지만 마술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공연장과 무대조명
공연장에는 극장과 음악 공연장이 있습니다. 극장은 고대 로마 극장, 국립 극장, 야외극장, 영화관, 오페라 극장, 원형극장 등을 말하며, 음악 공연장에는 연주회장, 오페라 극장, 재즈 클럽, 라이브 하우스, 무도장, 아레나 그리고 나이트클럽도 포함하겠습니다.
공연장에서 중요한 무대조명은 무대에 빛과 어둠을 이용하여 연출하는 조명을 이용한 기술입니다.
드라마
드라마는 작가의 글을 기반으로 등장인물들의 행동을 포함한 대화 형식으로 이루어진 예술 작품입니다. 텔레비전에서 방영하는 TV 드라마, 온라인에서 최근 활발한 웹드라마, 복잡하게 꼬인 인물들과 현실에서는 말이 안 되는 상황에서 매우 자극적인 장면을 이용해 전개한 막장 드라마 등이 있습니다. 사건을 기교로 관객을 조바심 나게 하여 클라이맥스에서 감동과 흡사한 기분을 주며, 해피엔딜으로 끝맺는 잘 잘 만들어진 희곡은 통속극에 속하지 이를 드라마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 자체가 모순을 갖고 외부로부터 던져진 파문이 무의식적이든 간에 상호 긴장을 유발하여 그 긴장의 계속됨과 누적으로 클라이맥스까지 도달하여, 즉, 발견과 급전을 도출하고 최종까지 몰고 갑니다. 이를 드라마틱하다고 말합니다. 또한, 작가의 날카로운 눈을 통해 인간 역사의 부분을 선명하게 묘사했을 떄 그것이 드라마가 됩니다.
뮤지컬
19세기 영국에서 탄생한 뮤지컬은 뮤지컬 시어터의 줄임말로, 그 근원에 대중연극과 오페라 등이 있습니다. 또, 뮤지컬은 노래와 춤에 연기를 곁들여 공연하는 것을 말합니다. 영국에서 시작해 특히 노래를 중심으로 춤과 극적인 요소를 조화시켜 이뤄낸 종합 공연물입니다. 뮤지컬의 소재로는 코미디, 로맨스, 풍자, 문학작품 등이 자유롭고 매우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극의 성격을 갖지 않는 작품도 포함하여 뮤지컬이라 부릅니다.
발레
유럽에서 발생한 무용 예술인 발레는 본래 궁정과 귀족사회에서 향유되던 사교 무용이었으나, 최초의 발레는 13세기 이탈리아에서 탄생했습니다. 16세기 카트린느드 메디치가 프랑스 왕 앙리 2세와 결혼하면서 프랑스 왕국으로 전파되었고, 발레가 대중화되기 시작한 것은 왕실 음악 무용 아카데미가 17세기 루이 14세에 의해 설립되면서부터입니다. 발레는 수년의 학습과 훈련을 통하여 몸에 익숙해질 정도의 수준을 터득하며, 많은 연슬을 해야 합니다. 역사적으로는 자신들의 문화를 사용해 발전시키며 전 세계적으로 발레교습소를 통해 교육하며 교육받고 있습니다. 현대의 발레를 고안하고 전파한 러시아의 17세기 러시아 황제 표트르 대제는 프랑스의 유명한 무용가들을 섭외하여 발레를 무대예술로 발전시켰고 확동하던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마린스키 극장은 세계 발레의 중심지가 되어 오늘날까지 회자하고 있습니다.
서커스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하는 서커스는 라틴어에서 따온 말로, 곡예사와 광대, 잘 훈련된 짐승과 음악 하는 사람, 줄을 타는 사람과 외발자전거를 타는 사람 등을 전시하며 순회 다니는 공연단입니다. 이를 곡예단, 곡마단이라고 합니다.
성악
사람의 목소리에서 나타내어지는 음악을 총칭하는 성악은 크게는 음악을 사람의 목소리로 나타내는 성악과 악기로 나타내는 기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6세기 이전의 음악은 성악이 그 중심이었고, 17세기 이후 바로크기에는 성악과 기악은 양적으로 동등하였습니다. 현대까지 경향이 강해진 기악이 성악을 능가하게 된 것은 18세기 후반부터입니다.
스턴트
특수한 스킬과 액션을 필요로 하는 스턴트는 일상적이지 않은 어려운 육체적 솜씨나 행동입니다. 스턴트는 수많은 액션 영화의 한 특징입니다. 컴퓨터로 생성되는 이미지 특수 효과가 등장하기 전까지 이러한 효과들을 스턴스맨 또는 스턴스우먼들이 직접 몸으로 만들어냈습니다. 그들이 차에서 차로 점프하거나 마천루 끝자락에서 매달려있지 않는 한, 모델의 거짓 관점, 기타 카메라 내 효과로 한정되어졌었습니다.
스턴트를 직업으로 하는 사람을 스턴트 배우나 스턴트 더블이라고 하는데, 스턴트 배우 또는 스턴트맨은 다양한 스턴트를 전문으로 하는 배우입니다. 위험하고 화려한 액션 때문에 보험 가입이 거절되기도 하고 고액의 보험료를 주어야한 가입이 가능하기도 한 매우 위험한 직종의 하나로 분류됩니다. 주로 드라마나 영화 등의 영상화된 작품을 통해 많이 나옵니다. 이들은 배우의 대역을 맡아 위험한 장면을 촬영하는 인물들입니다. 이 중 대표적인 인물이었던 성룡은 2015년에 스턴트 분야 기네스북 신기록을 달성하였습니다.
'예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술학과 미디어의 학문적 시각, 대중적 시각, 상호보완 (0) | 2025.09.01 |
---|---|
미디어 예술과 순수 예술 (0) | 2025.09.01 |
심리학적 요소와 문화적 가치를 담은 미디어는 융합학문 (0) | 2025.09.01 |
힐링과 메시지가 담긴 직장인을 위한 영화 예술 (0) | 2025.08.31 |
예술학을 바라보는 대학생 (0) | 2025.08.31 |